본문 바로가기

토마의 관심사/이웃나라 이야기

밴쿠버 테솔 프로그램

테솔 (TESOL)은 Teaching English to Spearkers Of Other Language의 약자로써,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입니다.

어린이들을 가르치는것부터 성인을 가르치는 수업, 네이티브를 가르치는 등 여러 종류의 테솔 프로그램이 있으며, 물론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토익 700점 이상이면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테솔 자격증은 영문학과를 나온 학생이나, 영어 선생님, 영어 학원 또는 과외를 목적으로 학생을 가르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듣기도 하구요.

기본 ESL과정을 거친 뒤 영어 실력을 좀 더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듣기도 합니다.


테솔 과정을 수강하시려면, 입학 조건이 있습니다.

1. 학교 자체 내의 시험에 합격 + 인터뷰

2. 공식 시험 (TOEIC, TOEFL) + 인터뷰

 

공식 시험 점수가 없다면, 그 학교에서 제공하는 학교 자체 입학 시험을 보시고, 통과하신 뒤 인터뷰를 하고 최종 결과에 따라 수강하실 수 있구요.

혹은 그 학교 내에서의 ESL 과정을 수강하신 뒤 Upper Intermediate 이상의 레벨이 되시면 인터뷰만 보시고 입학하시면 되죠.

 

만약, 공식 시험 (TOEIC, TOEFL) 점수가 있으시다면, 인터뷰만 보시고 들어가시면 되요. 학교/프로그램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략 TOEIC 700 / TOEFL 530(CBT: 197) 이상이 되어야만 입학해서 수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테솔은 보통 12주 과정 9시부터 4시까지 수업을 모두 합니다. 또한, 수업 자체가 굉장히 타이트하고, 준비해야할 수업과 과제가 많기 때문에 전문적인 과정 뿐만 아니라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에 좋은 과정입니다.(참고로, 제 동생이 벤쿠버에서 어린이 테솔 과정을 하고 있는데, 하루에 3~4시간 정도 밖에 못 잔다고 하네요. 프리젠테이션 있는 날은 2시간....빡세대요~!!!)

 

캐나다에서 테솔로 유명한 학교는 ILSC, PGIC, KGIC, WTC 등이 있습니다.

 

메이저급 사설 테슬학교들의 프로그램은 거의 3개월 과정입니다.


ILSC, KGIC, PGIC, WTC(알파벳 순서) 테솔정보부터 링크해 드릴게요.


a. ILSC: http://www.greystonecollege.com/
b. KGIC: http://www.kgic.bc.ca/
c. PGIC: http://www.pacificgateway.net/
d. WTC: http://www.wtccanada.com/


학교 모두 방문하시면 프로그램설명/학교시작일/교과과정 시간표까지 잘 나와있네요.

 

아마 이 과정을 듣고 나시면 힘들었지만 잼있었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좋은 기회 꼭 잡으시구요...테솔 뿐만 아니라 비지니스, 통번역, 캠브리지, 승무원 과정 등등 다양한 전문 과정들을 접하실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 잊지 마시고 열심히 공부하세요!!! ^^